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수상자 공적내용

수상자 공적내용 상세페이지
제13회 아산의학상 수상자 (2020년) - 젊은의학자부문 이용호 교수 (연세대 의대 내과학교실)
젊은의학자부문 이용호 교수 연세대 의대 내과학교실
역대 수상자 소개
제13회 아산의학상 (2020년)

젊은의학자부문
이용호 교수 / 연세대 의대 내과학교실

근감소증과 관련된 비알코올성 지방간 질환의 새로운 위험인자 규명 및 치료 근거 제시

 

이용호 연세대 의대 내과학교실 교수는 근육량이 줄어드는 근감소증과 비알코올성 지방간 질환의 직접적인 연관성을 세계 최초로 입증하면서 지방간의 새로운 기전과 치료 근거를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주로 노인인구 증가로 인한 근감소증 문제에 주목한 이용호 교수는 당뇨병과 비알코올성 지방간 등 내분비 대사 질환에 대한 기전 및 치료를 위한 연구를 진행해왔다.


기존에 비만이나 당뇨병이 비알코올성 지방간의 원인으로 지목됐지만 이용호 교수는 그 외에 새로운 위험인자로 근감소증을 제시하고, 간과 근육 사이의 상호작용을 입증하면서 근육이 지방간의 새로운 치료 타겟으로 이용될 가능성을 제시했다.


특히 만성 B형 간염 환자가 근감소증인 경우 간 섬유화가 더욱 악화된다는 것과 당뇨병 환자의 근감소증이 지방간염과 간 섬유화를 예측할 수 있는 지표임을 증명했다.


이용호 교수의 연구를 발판으로 세계 여러 의료진이 B형, C형 바이러스로 인한 간염 및 간경화와 근감소증의 상관관계에 대한 연구 및 근육 회복을 통한 지방간 치료 초기연구도 진행하는 등 지방간 관련 역학 및 치료 연구 패러다임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일반인도 쉽게 사용 가능한 지방간 예측모델과 당뇨병 예측 모델을 각각 개발해 배포함으로써 임상연구분야에서 질병예측모델 개발에 대한 새로운 접근법을 제시했다.


임상연구 외에 기초실험연구에도 매진하고 있는 이용호 교수는 지방간 치료후보물질의 기전과 효능을 규명해 발표하기도 했으며, 비알코올성 지방간을 조기에 진단할 수 있는 바이오마커를 발명해 특허 등록 하는 등 근감소증과 비알코올성 지방간의 관계를 활용한 치료제 개발 중개연구에도 힘쓰고 있다.

  • 현재 페이지를 트위터로 공유하기
  • 현재 페이지를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 mail
  • 현재 페이지를 인쇄하기
페이지 처음으로 이동
아산사회복지재단 (05505) 서울특별시 송파구 올림픽로 43길 88
바로가기